SNS 마케팅의 본질을 가볍게 지적하다 [줄세우기 미술관 SNS 마케팅 비법] by 토다누키 신이치로/이정미 역]

어디선가 들은 이야기, 가득한 ‘마케팅’ 이야기가 아니라 직접 경험하고 경험한 마케팅 이야기가 듣고 싶었을 무렵 도서관 신간 코너에서 책 한 권을 발견했다. <줄 서는 미술관 SNS 마케팅 비법> 도쿄의 작은 미술관 SNS 담당자가 어떻게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는지 조용히 자세히 설명해 놓은 책이다.

입구_”관람객 수 랭킹” 급상승의 비밀을 들으면서_”레안드로·엘릿치전”성공의 무대 리제 1장”촬영 허용”의 파도가 미술을 바꾸어 제2장 세계의 미술관의 SNS최신 동향 제3장 모리 미술관 특유의 SNS운영 사례 제4장”모리 미술관식”잉스타&트위터 활용법 제5장 기술보다 훨씬 중요한 일을 마치겠습니다_담당자의 소중함 저자는 1979년 도쿄 태생으로, 모리 미술관 SNS마케팅을 총괄하는 “모리 미술관 마케팅 그룹 홍보, 프로모션 담당 시니어 전문가”이다.참신한 콘텐츠와 뛰어난 추진력으로 모리 미술관을 사람들에게 “각인” 하는 데 일조하고 현재는 여러 세미나와 강연에서 SNS마케팅의 필요성을 알리고 있을 거야…이 책에서는 SNS운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접근하고 있습니다.SNS운용의 본질을 이해할 최고의 테크닉입니다 저자 서문 나카

제품보다 마케팅이 더 우위에 있는 시대-“미디어 커머스”회사의 대표 주자로 꼽힌다”공백 코퍼레이션”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마약 베개, 퓨어 섬 샤워 등 아직 소비자가 “생각 못했어”필요한 부분의 제품을 먼저 제작하고 이를 SNS에 효과적으로 떠올리며 마케팅에서 제대로 성장한 회사- 이렇게”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이 “제품의 성능”보다 우위에 있는 시기가 도래했다.그럼에도 불구하고”MIDGAPE”( 믿고 거르는 페이스북 광고 제품)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마케팅에 대한 불신은 점점 커지는 상황-SNS의 효율적 운영, 기술, 해시 태그보다 더 우위에 있는 “본질”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상기해야 할 때도 있는 것 같다.그 점에 이 책은 “미술관”이라는 다소 특수한 제품을 홍보하는 SNS채널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지만”왜 기업이 브랜드가 SNS를 운영하는지에 대한 “본질을 다시 한번 고민했다.진정한 장인 정신과 표현의 세계에서는 마케팅은 나중에 생각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좋다고 느끼는 것이 많다.물론 근본적인 방향성만은 잘못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 그 서비스나 제품의 필요성을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그러나 원래 콘텐츠를 최대한 살리는 것이 마케팅 측면에서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제품보다 마케팅이 더 우위에 있는 시대-‘미디어 커머스’ 회사의 대표주자로 알려진 ‘블랭크 코퍼레이션’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마약베개, 퓨어썸샤워 등 아직 소비자들이 ‘생각하지 못한’ 필요한 부분의 제품을 먼저 제작하고 이를 SNS에 효과적으로 띄우는 마케팅으로 제대로 성장한 회사-이처럼 ‘더 효과적인 마케팅’이 ‘제품의 성능’보다 우위에 있는 시기가 도래했다. 그럼에도 ‘MIDGAPE'(믿고 빠뜨리는 페이스북 광고 제품)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마케팅에 대한 불신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SNS의 효율적인 운영, 기술, 해시태그보다 더 우위에 있는 ‘본질’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상기해야 할 때이기도 한 듯하다. 그 점에 이 책은 ‘미술관’이라는 다소 특수한 제품을 홍보하는 SNS 채널이라는 점에서 차이는 있지만 ‘왜 기업이, 브랜드가 SNS를 운영하는지에 대한’ 본질을 다시 한 번 고민하게 했다. 진정한 장인정신과 표현의 세계에서는 마케팅은 나중에 생각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좋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물론 근본적인 방향성만은 틀려서는 안 되므로, 그 서비스나 제품의 필요성을 충분히 검토하는 것은 필요하다. 하지만 원래 콘텐츠를 최대한 살리는 게 마케팅 측면에서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초보자가 베테랑이 되기까지의 여정과 방법을 그리 어렵지 않게 기록하고 있어 SNS의 중요성은 모두 알고 있지만, 이를 어떻게 잘 다뤄야 하는지는 모르는 이들에게 특히 대행사가 아닌 브랜드 쪽에서 SNS를 다루는 이들에게 올바른 ‘정도’를 제시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화제가 될 만한 소재를 항상 찾는 습관이 있고, 그 특징을 분석하거나 타사의 사례를 연구하다 보면 화제가 되는 소재의 공통점을 감지하는 안테나가 생깁니다.거기까지 가면 단순히 화제가 되는 소재를 찾는 데 그치지 않고, 화제가 되는 기획을 스스로 고안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산물이 있기 때문에 실현해 볼 가치가 꼭 있습니다.

숲 미술관에 가보고 싶어진 것은 그 덤이라고 할까?https://www.instagram.com/moriartmuseum/

Mori Art Museum 숲 미술관(@moriartmuseum),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팔로워 204.4천명, 팔로잉 188명, 게시물 366개 – Mori Art Museum 숲 미술관(@moriartmuseum)씨의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보기ww. instagram.comMori Art Museum 숲 미술관(@moriartmuseum),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팔로워 204.4천명, 팔로잉 188명, 게시물 366개 – Mori Art Museum 숲 미술관(@moriartmuseum)씨의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보기ww. instagram.comMori Art Museum 숲 미술관(@moriartmuseum),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팔로워 204.4천명, 팔로잉 188명, 게시물 366개 – Mori Art Museum 숲 미술관(@moriartmuseum)씨의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보기ww. instagram.com줄을 서는 미술관의 SNS 마케팅 비법 저자 도다 누키 신이치로 출판 유엑스 리뷰 (UXREVIEW) 발매 2020.09.28。줄을 서는 미술관의 SNS 마케팅 비법 저자 도다 누키 신이치로 출판 유엑스 리뷰 (UXREVIEW) 발매 2020.09.28。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