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좁아지는] 동맥경화 증상 ㅣ 검사 ㅣ 치료

동맥경화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아마 평소에 심뇌혈관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이 질환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거나 치료를 받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동맥경화증, 죽상동맥경화증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맥경화란?

우리 몸에 있는 동맥혈관 안쪽에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이 쌓여서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지는 혈관질환입니다. 동맥경화가 심해지면 심뇌혈관을 일으켜 사망 위험률을 높이기 때문에 관리가 굉장히 중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죽상동맥경화증이란?죽상동맥경화증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벽 속으로 들어가 혈관 자체가 좁아진 것을 말합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이 동맥경화의 원인으로 꼽히지만 나이가 들면서 혈관벽이 약해지고 그동안 축적된 식습관 등의 영향으로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맥 경화가 초래하는 심뇌 질환

혈관에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여러 가지 심뇌 질환을 일으켜 버립니다. 단순히 혈액순환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장기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관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1)허혈성 심장질환 : 협심증 / 심근경색 등 (2) 뇌졸중질환 : 뇌경색 / 뇌출혈 등 (3) 신장질환 : 신장기능저하 신부전

동맥 경화 증상

동맥경화 증상은 동맥경화가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에도 별다른 이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고, 노인에게서는 다른 만성질환과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더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각증상이 없을 때는 건강검진에서 발견하는 경우도 있고 대부분은 어느 정도 이미 동맥경화가 진행된 후에 발견이 됩니다. ■ 동맥경화증상 심박동이상 가슴 두근거림 동맥경화로 뇌혈관이 좁아지면 → 어지러움, 두통, 감각이상, 한쪽 신체마비, 의식소실 등

검사 및 진단

동맥경화 증상이 있어 병원을 방문한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검사를 실시합니다. 동맥경화검사라고 해서 특별히 금식이 필요하거나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데 심장의 맥박 등을 측정하는 심전도검사, 혈압측정, 동맥경화협착검사, ABI 등이 이루어집니다.

동맥 경화 치료 예방

동맥경화 증상을 보여 진단을 받은 경우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과 사망 위험을 낮추는 데 초점을 맞춰 치료와 관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처방받은 약을 꾸준히 복용하여 동맥경화를 심화시키는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관리에도 반드시 신경쓰지만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필요하면 약물치료 병행) 꾸준한 운동과 식단관리를 통해 동맥경화를 치료하고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동맥경화 증상이 나타나기 전이라면! 아직 동맥경화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동맥경화 위험인자를 조절해 제거하는 것이 예방의 지름길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건강검진을 통해 발견하는 사례가 많으므로 건강보험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을 받거나 가족력, 위험인자가 많은 분은 개인종합검진을 신청하여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금연(흡연은 관상동맥질환 사망 위험을 약 30%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기름기가 적은 음식, 저지방식, 과일, 채소, 생선을 주로 섭취하는 일주일에 3일 이상 운동을 한다.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토마스의료재단윌스기념병원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수대로 437

토마스의료재단윌스기념병원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수대로 437토마스의료재단윌스기념병원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수대로 437토마스의료재단윌스기념병원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수대로 437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