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선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SaaS 시리즈 2 – 세일즈포스 (CRM, Salesforce)

안녕하세요 소프트웨어/SaaS 시리즈로 앞으로는 여러 회사를 다룰 예정입니다. 한국에서도 시작은 늦었지만 이런 회사가 나오기를 기대하면서 첫 번째 회사로서 세일즈포스를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일즈 포스는 ticker에서 CRM으로 이름을 붙인 것 같습니다. 현재 150,000개 이상의 고객을 거느린 세일즈 포스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1999년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제품을 출시하여 올해 17billionUSD 매출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2005년 앱 익스체인지를 열고 Virtual vendor를 위한 플랫폼을 열었고, 2008년에는 Force.com(후에 Lightning으로 변경)을 통해 PaaS(Platform as a Service) 시대를 열었습니다. 그리고 2012년에는 마케팅 클라우드를 열었고 2016년에는 아인슈타인 애널리틱스를 시작했습니다.

1. 매출 및 비즈니스 모델의 아래 회사의 매출을 참고로 각 부분에 대해서 봅시다.1)Sales cloud세일 스팀의 일을 지원하는 솔루션입니다. 예컨대 sales lead management, 판매 예측 및 분석, quote전송 및 계약, 청구서 관리 등을 지원합니다. 2018년 기준으로 약 3.2㎜온의 세일즈 lead이 매일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시장 점유율은 약 35%정도로 계속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습니다. 2)서비스 클라우드 고객 서비스 담당자를 지원하는 솔루션입니다. 이로써 거래처나 고객 사이트에 나오는 에이전트를 관리할 수도 있고 최근에는 아인슈타인·애널리틱스를 통합하고 자연 언어 처리를 통해서 고객의 불편을 관리할 수 있답니다. 매일 9.7밀리 온의 경우가 기록된다고 하고 그 데이터 량이 방대합니다. 계속 20%이상의 성장을 보이고 있어 언젠가 Sales Cloud이상의 매출을 올리겠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3)Platform&Other세일즈 포스 플랫폼에서는 개발자가 다양한 앱을 만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Integration Cloud에서는 시스템 및 다양한 분산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 Mulesoft인수에 더욱 강화된 서비스에서 다양한 기반 솔루션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Heroku도 여기에 포함되는데, 이는 2010년 인수한 PaaS엔진에서 매년 30%이상 성장했다고 합니다. 4)Marketing Cloud마케팅 팀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일 이 솔루션을 통해서 1.9 billion의 메일이 보내신답니다. 5)Commerce Cloud멀티 채널 e-commerce Cloud로 AI을 이용한 퍼스널 라이즈 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라고 합니다.

회사는 아시다 시피 subscription모델을 통해서 돈을 벌고 있어요. 이런 subscription모델만 아니라 그동안 회사가 만들어 온 플랫폼이나 커뮤니티는 이른바”네트워크 효과”를 키우고 있습니다. 1)Trailblazers회사는 1.2 million의 trailblazer를 안고 있는데, 이들은 주로 고객, 파트너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에서 세일즈 포스를 사용하는 커뮤니티입니다. Trailhead는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서 trailblazer가 trailhead을 통해서 직업과 관련한 스킬을 획득하면 배지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AppExchange88%의 고객이 AppExchange를 이용하고 있다고 하던데 2017년에 IDC는 세일즈 포스가 파트너 및 고객과 함께 2022년까지 859billionUSD의 매출 및 3.3million의 직업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합니다. 2. 시장 점유율의 아래를 보다시피 시장 점유율은 여러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사업 부문에서 계속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미국 국외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기회가 많이 있답니다.

회사는 아시다시피 subscription 모델을 통해 돈을 벌고 있습니다. 이러한 subscription 모델뿐만 아니라 그동안 회사가 만들어 온 플랫폼과 커뮤니티는 이른바 ‘네트워크 효과’를 키우고 있습니다. 1) 트레일블레이저 회사는 1.2밀리언의 트레일블레이저를 거느리고 있는데, 이들은 주로 고객, 파트너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로 세일즈 포스를 사용하는 커뮤니티입니다. 트레일헤드는 온라인 학습 플랫폼으로 트레일블레이저가 트레일헤드를 통해 직업과 관련된 스킬을 획득하면 배지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App Exchange 88%의 고객이 App Exchange를 이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2017년 IDC는 세일즈포스가 파트너 및 고객과 함께 2022년까지 859billionUSD 매출 및 3.3million 직업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합니다. 2. 시장점유율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시장점유율은 다양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사업 부문에서 계속 시장 점유율을 늘려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미국 국외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늘릴 기회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회사는 이외에도 자신의 솔루션이 사용되는 vertical마다 기회가 많다는 것을 다음과 같이 보여주었습니다.

회사는 이렇게 시장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회사는 중요한 M&A를 해왔습니다. 밸류에이션에 대한 논쟁이 있었는데 목록을 보니 정말 중요한 일을 시기적절하게 한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M&A에 의존하는 회사에 대한 경각심이 있었지만 공부를 계속하면서 M&A가 필요한 산업이 존재하는 것 같고 거기서 얼마나 M&A를 잘하느냐가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Mulesoft는 그 밸류에이션에도 불구하고 신의 한 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Anypoint platform으로 Mulesoft는 고객이 기존의 시스템에 가지고 있던 데이터, 클라우드 및 디바이스에 흩어졌던 데이터를 합뜨려서 하나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최근 Mulesoft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평균 고객은 900개의 앱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중 29%만이 접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균 35의 다른 시스템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 회사는 점점 한 회사의 클라우드만 쓰는 게 아니라 여러 클라우드를 사용하므로 이런 mulesoft의 역량은 더욱 중요하게 된답니다. 이를 이용하고 세일즈 포스는 Customer360이라는 것을 발매했습니다. 이는 Mulesoft의 역량을 이용한 새로운 플랫폼에서 IT근무자가 쉽게 다른 앱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회사에서는 고객마다 unique ID를 부여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경쟁사

이렇게 경쟁사들이 있는데 세일즈포스의 cross-selling 및 새로운 고객 유치는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Top10 고객을 비교한 것입니다. FY16에 top10에 속했던 기업 중 A, B, C, J는 여전히 top10으로 남아 있지만 나머지는 모두 새로운 회사가 top10을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A, B, C, J의 매출을 보면 모두 몇 배 이상으로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밸류에이션, 이런 성과를 내기 위해서 사실 세일즈포스도 자신들의 세일즈&마케팅인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매출의 약 50%를 세일즈 및 마케팅에 소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P/E에서는 매우 비싸 보입니다. 아래는 과거 기준으로 내년 기준으로는 약 P/E51배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예상하는 이익률 향상이 크기 때문에 앞으로 어느 정도 시장의 기대를 충족시킬지 지켜볼 만하다.*블로그를 보시고 도움이 되면 이웃 신청을 하여 주시면 다행입니다.저자:부 소량의 인사이트 스트리트 포스트:https://post.naver.com/insightstreet 인 사이트 스트리트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insightstreetusDisclaimer이 기사는 개인 투자 의견을 제시하는 것으로 추천 자료가 없어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거 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이 글을 읽는 독자는 자신의 판단과 책임 아래 종목 선택 및 투자 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이 이루어져야 하고 어떤 이유인 독자의 리스크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글을 가지고 가는 것은 허용되지만 출처를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미국에서는 할 수 있다]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MAT): 반도체 장비 1인자 [BY 인사이트 스트리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plied Materials, AMAT.US) 3분…post.naver.com[미국에서는 할 수 있다]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MAT): 반도체 장비 1인자 [BY 인사이트 스트리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plied Materials, AMAT.US) 3분…post.naver.com[미국에서는 할 수 있다]엔비디아(NVDA/NVIDA) 2019년 3분기 실적 [BY 인사이트 스트리트] 안녕하세요 얼마 전 엔비디아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국내 많은 개인투자자…post.naver.com[미국에서는 할 수 있다]엔비디아(NVDA/NVIDA) 2019년 3분기 실적 [BY 인사이트 스트리트] 안녕하세요 얼마 전 엔비디아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국내 많은 개인투자자…post.naver.com위워크(WeWork), 밸류에이션 부담으로 IPO 가격 하향 예상[BY 인사이트 스트리트] 9월 6일 금요일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 1면 기사에 따르면… post.naver.com위워크(WeWork), 밸류에이션 부담으로 IPO 가격 하향 예상[BY 인사이트 스트리트] 9월 6일 금요일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 1면 기사에 따르면… post.naver.com삼성바이오 오리지널 제조사, 세계 최다 판매약 제약사 아부비(Abvie/ABBV)[BY 인사이트 스트리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독자들이 제안한 아부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post.naver.com삼성바이오 오리지널 제조사, 세계 최다 판매약 제약사 아부비(Abvie/ABBV)[BY 인사이트 스트리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독자들이 제안한 아부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post.naver.com[미국 부동산 투자]2탄 – 사무용 부동산 시장(Office Market) 현황 [BY 인사이트 스트리트] 맨해튼은 꽉 찬 마천루를 바라보기만 해도 가슴이 뛰는 도시입니다.post.naver.com[미국 부동산 투자]2탄 – 사무용 부동산 시장(Office Market) 현황 [BY 인사이트 스트리트] 맨해튼은 꽉 찬 마천루를 바라보기만 해도 가슴이 뛰는 도시입니다.post.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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